故 오수미의 인생이 다시 주목받고있다.
1950년생 오수미가 21살 당시
1970년, 영화 ‘나이프 장’으로 연기 인생을 시작했다.
여러 영화에 출연한 오수미가
1973년 영화 ‘이별’ 파리 로케이션 때 신 감독과 내연의 관계가 된다.
오수미기 유부남인 신 감독과 동거가 알려져
‘불륜 여배우’라는 낙인이 찍힌다.
신 감독과 오수미 사이에 두 아이가 태어나고
오수미기 김중만과 결혼뒤 두 아이를 양육했으나
납북당한 신 감독 부부가 탈북한뒤 아이들을 다시 데려가게된다.
김중만과의 결혼생활이 이혼으로 끝난다.
배우로서 부진해진 오수미는 마약을 하게된다.
1986년 톱모델과 영화배우일을 하던
동생 윤영실이 실종되기도한다.
집에서 실종된 윤영실의 생사가 아직도 모른다.
그뒤 오수미가 1992년 하와이에 갔다가
.....
오씨의 비극적인 운명의 시작은 신상옥 감독과의 스캔들에서 출발한다.
그녀는 1973년 신 감독의 영화 ‘이별’에 출연하면서 그와 사랑에 빠진다.
당시 오수미의 나이는 23세였고, 신 감독은 그보다 24세가 더 많았다.
영화배우 최은희의 남편이었던 신 감독은 오수미와의 스캔들로 이혼하게 된다.
오수미는 신 감독과 사실혼 관계로 살며 1남 1녀를 낳았다. 배우 신승리(43)가 신상옥 감독과 오수미 사이에서 난 딸이다.
그런데 뜻하지 않는 사건이 일어난다. 1978년 1월과 7월에 최은희와 남편이었던 신상옥 감독이 북한 공작원에 의해 홍콩에서 강제 납북된다. 두 사람은 북한에서 재결합했다.
신상옥 감독이 납북된 지 5년 후인 1983년 12월 오수미는 프랑스 국적의 사진작가 김중만과 재혼한다.
오수미가 4살 만은 연상연하 커플이었다. 김중만 또한 첫 번째 부인과 이별한 상처가 있었다.
두 사람의 결혼생활은 신상옥‧최은희 부부가 북한을 탈출하면서 순탄치 않았다.
1986년 3월13일 신상옥‧최은희가 오스트리아의 빈에서 미국대사관을 통해 극적으로 탈출에 성공한다. 납북된 지 8년 만이다.
신 감독이 돌아오자 오수미는 키우던 두 아이를 그에게 보내 호적에 입적시켰다.
공교롭게도 신상옥‧최은희 부부가 탈출에 성공한 지 2개월 후 오수미 동생 윤영실이 행방불명된다.
그리고 한 달 후에는 오수미가 김중만과 이혼했다. 두 사람의 파경은 ‘성격차이’로 알려졌지만, 당시 오수미는 여러 심경이 교차됐을 것으로 보인다.
신상옥이 북한에서 최은희와 재결합하고 자신은 그의 아이들을 키우고 있었다. 여기다 신상옥‧최은희 부부가 탈출하면서 언론의 집중관심을 받았는데, 이런 복합적인 요인들이 결국 이혼에 이르게 됐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신상옥‧최은희 부부가 탈출한 후 김중만은 미국으로 추방된다.
그가 한 언론과의 인터뷰한 것을 보면 "(1986년 새벽에) 안기부에서 사람들이 왔다. 그리고는 북한에서 신상옥‧최은희 부부가 탈출했다고 하더라. 그 소식을 듣고 참 잘됐다고 생각했는데 갑자기 (안기부) 사람들이 또 ‘가시죠’ 그러는 거다. 새벽에 다시 공항에 갔고, 이번의 첫 비행기는 미국행이었다. 지금도 왜 그 사람들이 나를 추방시켰는지 그 이유를 모른다"고 말했다.
신상옥‧최은희가 탈출했는데, 왜 김중만이 미국으로 추방된 것일까.
김중만과 이혼한 오수미는 영화배우로 재기를 노렸다. 그러나 명성에 걸맞지 않는 B급의 에로영화 밖에 섭외가 들어오지 않았다.
결국 1987년 영화 ‘토요일은 밤이 없다’를 끝으로 17년 동안의 연예계에서 은퇴한다. 사실상 퇴출하다시피 연예계를 떠났다.
1989년 6월14일 프레스센터에서 신상옥‧최은희 부부가 북한 탈출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3년 뒤인 1990년 4월27일 오수미는 신문 사회면을 장식한다.
1987년 3월에 대마초를 상습적으로 피운 혐의로 검찰에 구속되는데, 당시 검사가 검찰총장을 지낸 채동욱 변호사다. 이후 오수미는 자신의 고향인 제주도로 내려가 홀로 생활했다.
오수미의 불운은 여기서 끝나지 않았다. 1992년 6월30일 미국 하와이 빅 아일랜드로 여행을 갔다가 변을 당했다.
친구부부와 마우이산을 돌아본 뒤 밴 승합차로 도로를 달리다 브레이크가 파열되면서 차가 낭떠러지로 굴렀고, 그 자리에서 숨을 거뒀다.
당시 그녀의 나이 42세였다. 이로써 오수미는 비극적인 삶의 주인공이 됐다. 오수미는 고향 제주에서 영면에 들었다.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