탤런트 남윤정 사망원인은 정확하게 바로 자살이었죠.
그런데 남윤정이 우울증을 앓았는데, 우울증 초기 증상이 확실히 무섭네요.
012년 남윤정이 집에서 사망한 상태로 발견되는데, 초반에는 오락가락 보도가 있었습니다.
소방서 관계자는 "현장에 도착했을 때는 (남윤정이) 이미 고인이 된 상태였다. 그래서 곧이어 현장에 도착한 경찰에게 업무를 인계하고 복귀했다."
그런데 남윤정 사망 초기에는 과로로 인한 심장마비라고 보도가 되었다가, 나중에 남윤정 자살로 인한 사망이라고 보도가 됩니다.
이것은 바로 남윤정 가족이 고인의 명예에 누가되는 루머가 퍼질까봐, 이런 인터뷰를 했기 때문이죠.
서울 영등포 경찰서 관련 경찰은 "딱 두 가지는 확실히 말할 수 있다. 자살, 그리고 유서이다."
이때 현장에서 발견된 유서에는 남윤정 본인의 처지를 비관하는 내용이 담겨 있었습니다.
사실 사망할 때의 남윤정의 처지를 이해할 필요가 있었습니다.
원래 남윤정 남편 신동훈이 있었는데, 그 1년전에 갑작스러운 사고로 사망하게 됩니다. 즉, 평생을 같이해온 남편과 사별한 상태로, 남윤정의 심리가 무척 불안했죠.
장정희(동료 연예인)은 "남윤정이 1년 전 남편과 사별하고 힘든 시간을 보냈다. 그 이후로 많이 힘들어했다."
정영숙(동료 연예인)은 "남편이 (1년 전에) 사고로 목숨을 잃었어요. 그 충격에서 벗어날 시간도 없이 (남윤정은) 남편의 사업을 정리해야 했고, 거기에다가 빚까지 떠앉게 되었어요."
정영숙(동료 연예인)은 "우울증으로 인한 자살? (사람들이) 참 쉽게 말하네요. 세상에 사랑하는 남편이 죽었는데 즐거운 사람이 어디 있겠어요? (혼자 남겨진 사람은) 감정 기복이 당연한 거죠."
정영숙(동료 연예인)은 "게다가 (남윤정은) 연기만 했지, 사업은 전혀 몰랐어요. 그런데 남편 사업도 정리해야 했고. 즐거우면 오히려 그게 비정상이죠."
정영숙은 "(남윤정은) 그래도 열심히 살았어요. 자식들에게 힘들다는 말도 안하고요. 아마 혼자서 감당하기 벅찼을 거예요(그래서 자살을 선택한 것 같아요)."
이처럼 남윤정은 남편과의 사별 이후에, 잘 모르는 사업까지 맡아서 저이를 하면서, 빚까지 떠 안았던 것 같습니다.
남윤정 딸과 미국인 사위도 있지만, 남윤정의 이런 사정은 잘 몰랐던 것 같네요.
"어머니가 원하는대로 해주려 했다. 사람이 죽은 게 게임도 아니고 OX퀴즈도 아니다. 엄마가 마지막까지 원하는대로 해주려고 했는데..."
故 남윤정 딸 신혜원씨가 뉴스엔과의 인터뷰에서 고인의 사인이 경찰의 자살이라는 결론과 유족의 심장마비라는 주장이 엇갈린 이유와 유서로 남긴 마지막 편지 내용을 공개했다.
항년 58세의 나이로 8월1일 오후 자택에서 숨진 채 발견된 중견 탤런트 남윤정의 빈소에서 신씨는 "유서는 어머니가 나한테 마지막으로 쓰신 편지다. 생활고에 대해 비관하는 내용은 전혀 없었고 '너무 맘이 힘들다. 절대 죄책감 갖지 말고 남은 인생 행복하게 살아라. 절대 너 때문에 그런거 아니다. 미안하다'고 하셨다. 그게 유서다. 엄마의 마지막 편지..."라며 눈물을 흘렸다.
신씨는 "어머니께서 그렇게 하길 원하셨다. 그런데 나한테 물어보지도 않고 기사가 나와버렸지 않나. 엄마가 원하는대로 해주려고 했는데..."라며 원통해했다.
이어 "엄마에게 생활고가 있다고 했다. 생활고가 있다는 건 내가 엄마를 버렸다는건데... 신랑과 나는 엄마와 늘 주말을 함께 보냈고 생활고 같은 건 없었다. 사업이 힘이 들으면 들었지 그런건 결코 없었다"고 말했다.
우울증에 대해서도 "상식적으로 11월 말에 아버지가 돌아가셨다. 근데 우울증이 없으면 그게 이상한 사람 아닌가? 나랑 같이 병원 다니면서 통원치료도 했었고 올해 초까지 방송생활도 하셨다. 다만 엄마는 사업에 관한 짐이 너무 무거우셨던거다"고 밝혔다.
신씨는 "제발 날 패륜아로 만들지 말아달라"고 당부했다. 그는 "내가 어머니를 안돌봤다는건데 엄마 주무실 때 머리도 말려드리고 잘 때 염색도 해줬고.. 나 그런 자식 아니다"며 억울함을 표했다.
.....
남윤정처럼 우울증 초기증상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우울감과 삶에 대한 흥미와 관심의 상실
거의 대부분의 우울증 환자는 삶에 대한 에너지 상실을 호소함
또한, 우울증 환자의 4/5 정도가 수면 장애를 호소함
(잠을 잘 자지 못하면서 일상 생활에 집중하기 힘들고, 이것이 삶에 대한 흥미 상실로 악순환이 됨)
그외에 식욕감소와 이에 따른 체중 저하 증상도 보임
이에 대한 우울증 치료 방법으로 현재는 여러가지 방법들이 나와 있습니다.
약물 치료와 더불어 정신치료적 접근을 함께 하는 것
그외에 전기경련 요법과 광선 치료 등이 있음
최근에 개발 된 방법으로 rTMS(repeated Transcranial Magnetic Stimulation) 치료가 효과적임이 연구되고 있음
가장 중요한 것은 우울증이 악화되기 전에 초기에 치료하는 것이고,
특히 가족과 사회의 따뜻한 위로와 격려가 중요합니다.
그외에 본인 스스로 취할 수 있는 우울증 초기 극복 방법으로, 담배와 술, 불법적인 약물 등을 멀리하고, 조깅, 수영, 걷기 등의 운동을 통하여 건강한 몸과 마음을 가지는 것이, 우울증의 예방책이 될 수 있습니다
댓글 영역